2023년 대구청년 슬기로운 인생계획이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올해 2번째 실시되는 프로그램으로 저는 『2023년 대구청년 슬기로운 인생계획 지원사업 갭이어 연계반(2기)』에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갭이어 연계반 이외에도 힘내라라이프, 힘내라커리어 프로그램도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갭이어 연계반에 대해 소개 및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갭이어 연계반이란?
◇ 사업목적
- 청년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청년 역량 강화 지원
- 사회진입활동지원금(청년수당) 연계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회진입 지원
◇ 사업개요
- 사업명: 2023년 대구청년 슬기로운 인생계획 지원사업 갭이어 연계반(2기)
- 신청기간: 2023. 8. 4.(금) ~ 8. 17.(목) 18:00
- 모집인원: 100명 정도
- 선정방법: 자격조건 확인 및 우선순위 기준에 의거 대상자 선정
- 사업내용: 청년 취·창업 역량 강화 전문 프로그램 운영
- 연계지원: 지급조건 충족 시 청년사회진입활동지원금 150만원(카드포인트) 지급
◇ 신청자격
- 거주요건: 신청일 이전부터 대구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청년
- 연령: 만 19세 ~ 34세 (1988년 8월생 ~ 2004년 8월생)
- 소득요건: 가구 소득합산액이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인 청년
- 취업여부: 미취업자(신청일 기준 고용보험 미가입자)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
https://youthdream.daegu.go.kr/support/main
청년사회진입활동지원시스템
youthdream.daegu.go.kr
홈페이지에 아주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신청서류를 작성하고 온라인에 업로드하는 방법은 쉽게 할 수 있었어요.
신청을 하고나서 선정결과 문자가 오기까지는 1~2주 정도 걸렸던 같아요.
그 이후로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프로그램 일정 및 세부사항을 안내받았어요.
그리고 선정 이후 그다음주부터 바로 프로그램이 시작되어 긴장반기대반으로 갔던 것 같아요!!
아참! 갭이어 연계반이 진행된 장소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입니다. 요기요기 ↓↓
https://ccei.creativekorea.or.kr/daegu/info/traffic_map.do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창조경제혁신센터
ccei.creativekorea.or.kr
갭이어 연계반 프로그램은 1~6주차 동안 이루어졌습니다.
1, 6주차는 공통으로 2~5주차는 취업반(오전)과 창업반(오후)로 나눠서 진행되었는데 교차수강은 안되었어요!!
중요한 ★1-6주차 찐후기★

1주차: 청년을 향한 희망 메세지(강사: 이정욱)
1주차는 갭이어 연계반 2기 가이드북을 통해 과정소개, 수료조건, 갭이어 활동지원금 지원내용 등에 대해 설명해 주셨어요. 그리고 이정욱 강사님의 '청년을 향한 희망 메세지'를 주제로 한 강의가 진행되었어요.
이정욱 강사님은 (주)위플레이 대표와 종이비행기 국가대표로 활동하고 계신데요, 이날 강의에서는 종이비행기 잘 접는 방법과 잘 날리는 방법을 알려주시기도 했어요. 알려주신 방법대로 만든 종이비행기를 직접 날려보는 시간도 가졌답니다. 그리고 종이비행기 국가대표를 하게 된 계기와 노력에 대해 이야기해주셨어요.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직업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다양한 경험과 넓은 시야로 진로를 고민해볼 필요성을 느꼈어요! 첫주 수업은 공통수업이라 잘 모르는 상태로 갔었는데도 재미있고 아주 유익한 내용을 알게되어서 다음주차도 기대가 많이 되었답니다.^^
2주차: 취업서류 작성 및 면접 전략(강사: 연정흠)
2주차는 취업서류 작성 및 면접 전략을 주제로 한 강의였어요. 취업을 위해 보통 가장 처음하는것이 취업서류 작성이잖아요, 그 막막한 시작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주셨어요.
서류 작성에 대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에 대한 내용으로 직접적인 활동을 통한 자신만의 경험분석과 효과적인 직무분석, 역량을 키우는 전략 등에 대해 설명해 주셨어요.
글자수 요약 팁이 특히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준비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해진 분량의 글을 쓰기에 늘 어려움을 겪었는데 저렇게 요약해야 하는 것이었구나! 하고 깨달았습니다. 늘 처음부터 분량을 맞추기 위해 글을 쓰다보니 힘들었는데 이제는 알려주신 방법대로 쓰면 더 수월하게 취업서류를 작성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사님이 쉬는시간에도 참여자들의 궁금한 점에 끊임없이 답해주시고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고 노력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3주차: NCS 이해 및 준비 방법(강사: 문주현)
NCS강의가 갭이어 연계반 과정에 있어서 몹시 기대가 되었습니다. NCS 시험을 칠때마다 나름 열심히 준비했는데도 어려움이 있었거든요ㅠ 그래서 이번 3주차 수업은 일찍부터 가서 열심히 들을 준비를 했지요^^
문주현 강사님께서는 가장 먼저 NCS를 바탕으로 공공기관 채용에 대해 말씀해 주시고 요즘의 트렌드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습니다. 모듈형, PSAT형, 피듈형에 대한 설명과 NCS 4대 면접기법인 경험면접, 상황면접, 발표면접, 토론면접에 대한 설명도 해주시며 NCS가 익숙하지 않을 취업준비생들도 이해하기 쉽게 잘 알려주셨어요.
그동안 NCS 준비를 하면서 궁금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앞으로 NCS를 준비할 때 어떤식으로 공부를 해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 힌트를 얻고 가는 느낌이었습니다.
4주차: 취업 포트폴리오 작성법(강사: 신수연)
신수연 강사님의 4주차 강의는 취업 포트폴리오를 한번도 작성해 본적이 없는 저에게 새로운 시간이었어요.
제가 취업을 목표로 하는 곳들은 아직 취업 포트폴리오를 내야하는 곳이 없기 때문에 저와는 먼 이야기가 아닐까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강사님의 강의를 들으니 꼭 그렇지도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동안은 취업 포트폴리오가 뭔가 거창해보이고 힘들어 보였는데 수업을 통해 접한 취업 포트폴리오는 '나'라는 사람을 잘 드러내기에 좋은 자료가 될 수 있겠구나 하고 느꼈던 것 같아요.
취업 포트폴리오는 자기소개와 주요 경력 또는 경험 사항, 기타 경력 또는 경험 사항으로 기본적으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이 취업 포트폴리오는 남들과 다른 차별성을 가지는 나만의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잘된 취업 포트폴리오의 예시를 보여주셔서 이해가 더 잘되었습니다.
강사님의 설명이 끝나고는 직접 취업 포트폴리오 구성을 짜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어떤 내용들을 적어야할지 막상 해보려니 막막했지만 강사님의 강의를 다시 한 번 떠올리며 열심히 작성해 보았어요.
언젠가 취업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한다면 왠지 잘 만들 수 있을 것만 같았습니다!
5주차: 면접! "떨지말고 떨리게 하라!"(강사: 박소윤)
봐도 봐도 떨리는게 면접인 것 같아요. 면접 스터디같은 것은 해본적이 있지만 이렇게 면접 전문강사님께 배워보는 건 처음이라 기대가 된 수업이었어요. 아나운서이신 박소윤 강사님의 강의는 정말 재미있는 시간, 그리고 면접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시간이 아니었나 싶어요.
면접에 대한 것들을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하게 이야기 해주셨어요! 면접을 보기 전 취해야하는 행동과 면접을 볼 때는 어떻게 말해야하고 어떤 내용을 말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해주셔서 이 점만 유의한다면 면접도 떨지않고 잘 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자신감이 차올랐어요. 면접을 잘 보기 위해서 평소에도 말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시면서 어떻게 연습을 해야하는지도 알려주셨습니다.
더불어 요즘 많이 들어본 AI 면접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셨어요.
아직 AI 면접을 본적은 없는데 앞으로 AI 면접을 볼 기회가 생긴다면 5주차의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 강의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좋은 스피커가 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면접뿐만이 아니라 평소에도 잘 말하고 싶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6주차: [토크콘서트] 취업/창업 선배와 톡톡
6주차는 1주차와 마찬가지로 공통 프로그램이자 필수 참여해야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이 날은 취업/ 창업 선배님들이 오셔서 저희가 궁금한 부분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보는 시간이었어요. 기업, 공공기관의 인사팀에 계신 분들과 창업한 대표님을 모시고 직접 그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토크콘서트를 위해 사전에 질문을 제출하고 또 현장에서도 카카오톡으로 질문을 받아 다양한 궁금증들을 풀어봤는데 기대 이상으로 도움이 많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정말 궁금했지만 묻기 힘들었던 질문들을 해보고, 그에 대한 답을 듣게 되니깐 속도 시원하고 결과적으로는 앞으로 취업을 준비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유익한 시간이었답니다.
이 날 MC는 5주차의 강사님께서 맏아주셨는데 저희가 질문한 내용 이외에도 저희의 입장에서 취업과 창업 선배님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만한 질문을 추가로 해주셔서 토크콘서트가 더욱 잘 진행되었던 것 같아요.
너무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6주차 토크콘서트를 마지막으로 모든 갭이어 연계반의 과정이 끝났습니다.
갭이어 연계반에 참여하는 동안 취업을 위한 전반적 준비과정에 대해 유익하고 알찬 내용들을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얻은 배움을 바탕으로 저에게도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댓글